탈식민과 탈식민지개혁
이승만 정권하의 농지 개혁은 불완전한 것이기는 하지만 개혁전의 반봉건적 토지 소유를 해체하고 농민적 토지 소유를 지배적인 것으로 구체화하였다는 데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그리고 지주계급이 가졌던 자본을 자본가 계급이 가지도록 함으로써 한국 자본주의의 발
사회의 구세주와 같은 기획이기를 바랬다면, 그 지점에서 의문이 더욱 쌓이게 된 것이다. 이런 배경에서 지난 몇 년동안 “탈근대성”에 관한 담론들이 활발하게 발전되었고, 새천년을 앞둔 지금은 그에 대한 구체적 내용도 정리하지 않은 채로 그 팻말에 이끌려서 ‘탈근대화’의 길목에 들어서고 있
탈식민과 탈식민지담론
우리는 왜 학문을 하는가? 왜 문헌정보학이란 학문을 하고 있는가? 이와 같은 질문은 어쩌면 왜 사는가?라는 철학적이고도 근본적인 질문이 될 지도 모른다. 삶을 살아간다는 것 그 자체가 어쩌면 학문의 길을 간다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어쨌든 우리는 학문을 하고 살아가
사회학 등에서는 이러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 … 중 략 … ≫
Ⅱ. 탈식민과 탈식민성
현실 사회주의권의 해체와 더불어 우리 나라를 휩쓴 탈이념, 탈정치적 징후는 연극판의 지형도에서 보다 선명하게 드러났다. 이는 70~80년대 대학가의 진보적 운동성을 뒷받침해
탈식민화’하고 있는 것이다.
일제의 식민상태에서 벗어나 해방 50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도 우리는 아직도 미국이라는 또 다른 식민제국에 의한 식민지 상태에 있으며 오히려 지식인 사회의 ‘식민지성’은 해방 이후에 본격적으로 심어졌고 ‘기억상실증’은 더욱 깊어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태에
Ⅰ. 개요
“문헌정보학과에서 뭐 공부할 것 있소? 도서관 서가에서 먼지터는 법만 배우면 안되요?” 이 말은 수년 전 부산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서무과에 근무했던 한 행정직원이 해질 무렵에 등나무 아래 벤치에서 쉬고 있는 나와 김종성에게 한 말이다. 이 나라 일선 공무원으로 평범하게 살고 있는
사회와 역사를 다시 돌아보는 시각을 제시함으로써 제국주의의 부각과 새로운 시각과 성찰이 야기되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지금의 시대는 탈식민시대라고 칭하지만 실상 우리 사회는 탈근대적이지도 탈식민적이지 못한 현실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제국주의는 여전히 우리의 문화적 삶을 지배
Ⅰ. 들어가는 말
여성인 나는, 여성인 우리는 누구인가? 이러한 여성 정체성에 관한 물음은 역사 속에서 여성의 존재가 철저히 가리워져 왔다는 현실 인식으로부터 출발했다. 남성중심의 역사로부터 빼앗긴 여성의 목소리를 되찾고, 여성이 사회적 행위와 인식의 주체로 바로 세워져야 한다는 여성
탈식민 이론가들 사이의 차이점은 우선적으로는 후자가 현대 프랑스 철학의 영향을 받아 이론적 정교함을 갖춘 반면 전자는 어느 정도는 경험에 근거하여 식민 지배의 비윤리성을 문제삼는다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탈식민성과 희곡
현실 사회주의권의 해체와 더불어 우
사회의 경험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적어도 이 글에서 문제삼고자 하는 식민지 교육과 문화 산업의 면에서 그러하다.
일제 식민지 교육의 골자는 근대화를 통해 식민지 이전보다 훨씬 더 잘살 수 있게 된다는 진보주의 사관의 주입 조혜정, 앞의 책, 57쪽에서 인용.
이었다. 식민지적 지배 담론에